본문 바로가기

04번. IT 힌트얻기/▶ 자바

자바란 무엇인가


Java는 1990년대 전반Sun Microsystems사가 개발한 프로그램 언어의 하나이다. 원래는 디지털 가전 전용으로 개발된 컴팩트한 언어였는데, 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Java도 인터넷과 궁합이 좋은 언어로 발전한 것이 계기가 되어서 급속히 퍼져나갔다.

◆ 자바의 특징
1. 범용 프로그램이다.
2. 간단하다.
3. 객체 지향 언어이다.
4. 프로그램을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다.
5.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는다.
6. 네트워크 관련 기능이 충실하다.

Write Once, Run Anywhere !!
 Java 언어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특정의 OS나 CPU에 의존하는 일 없이 어떤 플랫폼에서라도  동작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통상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에는, 최종적으로 각 플랫폼에 대응한 목적코드(Object Code)로 변환되어 실행된다.
 이 목적코드가 각 플랫폼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 플랫폼에서 움직이고 있던 프로그램이 다른 플랫폼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를 Java는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 JVM)으로 불리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기 좋게 해결하였다. 바로 자바가상머신이 설치된 컴퓨터라면, UNIX, Window, 매킨토시에 상관없이 작성한 프로그램을 OS에 맞추어 새로 컴파일하지 않고 동작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자바의 원시코드(Source Code)를 컴파일하면, 바이트코드(Byte Code)로 불리는 중간 코드로 변환된다. 바이트 코드가 쓰여진 파일을 클래스 파일이라고 하며, Java 프로그램은 클래스 파일 상태로 배포 된다.
 이 클래스 파일을 자바 가상머신이 각 플랫폼에 대응한 목적코드로 변환해 실행한다.
 자바 가상 머신이 플랫폼간의 차이를 흡수해 주므로,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밍을 할 때에 플랫폼의 차이를 의식하지 않아도 되는 발전이 있었다.
(정리 : 일반 자바파일은 원시코드(Source Code)이며 이를 컴파일한 바이트코드 즉 중간코드가 클래스 파일이다. 그리고 이 클래스파일을 JVM이 각 플랫폼에 맞게 목적코드로 변환해서 실행함)

 자바는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의 범위 역시 넓다는 매력이 있다.
 실제 사회에서 응용되는 분야가 많다는 의미이며, Java Application이나 서버 사이트 프로그램, 디지털 가전, 휴대전화 등 여러가지 시스템이 Java로 만들어지고 있다.

(참고 : http://satyee.blog.me/140126687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