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4번. IT 힌트얻기/▶ 자바

J2SE, J2EE, J2ME

 

< JAVA API Flow >




< J2SE - Java 2 Standard Edition >

 
기본적인 Java의 개발/실행 환경으로 Java언어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애플릿(Applet) 그리고 컴포넌트(Component) 등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어떠한 Java 프로그램을 개발하더라도 J2SE 설치는 필수이며 SDK, RE, Plugin 기술등으로 구성된다.
- J2SE의 SDK는 기존으 JDK와 동일한 기술로서 Java 프로그래밍의 개발환경이다.
  SDK에는 RE가 포함되어 있다.
- J2SE의 RE는 Java 프로그램의 수행환경이다.
- J2SE의 Plugin은 Web 브라우저의 동적 모듈 프로그램으로서 Java Applet 프로그램의 수행환경이다.


< J2EE - Java 2 Enterprise Edition >

 전사적 차원(대규모 동시 접속과 유지가 가능한 다양한 시스템의 연동 네트워크 기반 총칭)에서 필요로 하는 웹 어플리케이션 관련 기술 등으로 자바 개발을 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들이 포함되어 있다. 즉, J2SE 외에 추가적으로 필요로하는 것들은 EJB, Servlet, JSP 같은 것들이다. 여기에는 자체적으로 EJB 컨테이너와 배포 Tool, RDBMS, Web 컨테이너 등이 모두 준비되어 있다



J2EE 환경은 J2SE 환경 위에서 운용되게 되므로 J2EE에 속하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J2S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J2EE를 지원하는 서버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 J2ME - Java 2 Micro Edition >

 
컴퓨터 뿐만 아니라 가전제품이나 휴대폰, PDA 등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다양하고 제한된 환경에 Java를 탑재하기 위한 기술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자바의 3가지 Edition은 사용하는 곳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다.
1. J2EE : 서버의 위치에서 많이 사용
2. J2SE : 로컬프로그램 혹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
3. J2ME : 소형 장비에 이식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