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3번. 실용적 독서/▶ 소설/수필/시

[Book] 강남몽


황석영이라는 작가를 알게 된 후에 그의 책들을 한 권씩 한 권씩 탐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어느새 내 손에는 강남몽이 잡혀있다. '강남몽' 제목처럼 강남을 무대로 해서 강남이 개발되기 전후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등장인물을 통해서 희노애락을 그리고 있다.

최근에 내가 읽고 있는 대하소설이 있다. 바로 '태백산맥'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최근 임기 말기의 MB정권과 '나는 꼼수다'를 통해 확산된 정치적 관심으로 더욱 뜨겁게 달아오른 진보진영에 대한 역사적 시발점에 대해서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많은 책들이 바로 대하소설 '태백산맥'에서 많이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곤 했다.

강남몽 역시 이야기의 맥이 큰 줄기는 아닐지라도 해방 이후에 미군정과 일제시대의 군경의 잔재들이 역사적인 연속선 상에서 만들어낸 이야기인 듯 했다.  바로 그들이 강남이 상징하는 대한민국 경제의 깊숙한 곳을 자리잡고 있다는 나만의 생각을 하곤 했다.

이야기는 여러 등장인물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요정마담, 조직폭력배, 정치인, 백화점 직원 등 여러 초점에서 진행되면서 강남을 배경으로 한 삶을 풀어내고 있다. 

황석영의 책을 선택했을 때는 무엇인가 깊은 가슴 속의 깊이 담겨져 있는 무언가를 꺼내면서 나에게 무언가를 터치하는 그런 것을 원했다. 이 책의 제목처럼 강남을 주제로 한 몽(夢)에 대한 것은 풀어나갔지만 무엇인가 아쉬운 생각이 든다. 좀 더 깊은 성찰을 할 수 있는 무엇인가가 부족했다.

하지만 역시 황석영 작가의 작품은 읽으면 나에게 무엇인가를 하나씩은 남겨주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의 책은 자연스레 내 책장에 한 권씩 늘어난다.


'03번. 실용적 독서 > ▶ 소설/수필/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 고래  (0) 2012.01.10
[Book] 박회장의 그림창고  (0) 2011.12.12
[Book] 뿌리깊은 나무2  (1) 2011.11.10
[Book] 뿌리깊은 나무1  (0) 2011.11.08
[Book] 도가니  (0) 2011.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