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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번. 실용적 독서/▶ 자기계발

[Book] 실행이 답이다



로드맵

문제해결방법
역산스케쥴
자기동기화
파생효과노트
행동모멘텀기법
데드라인설정
실험정신
질문요청
자기감찰
자기규정
NO권리
효율성&효과성
촉발자극
상대설득
가르침

<1> 로드맵
첫째,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를 떠올려보자. 그리고 현재의 이곳(출발점)에서 원하는 그곳(최종목표)에 이르는 과정을 마음속으로 그려보자.
둘째. 최종목표와 목표달성 연도 및 나이를 기입한다.
셋째, 최종목표로부터 거꾸로 거슬러오면서 반드시 거쳐야 할 중간 목표들과 출발점에 현재 하고 있는 일과 연도 및 나이를 기입한다.
-> 다 그린 후, 목표달성방법과 예상되는 문제, 그에 대한 대비책을 찾아보고 목표달성을 위해 오늘 해야 할 일 한 가지를 찾아 실천에 옮겨 보자. 그리고 내가 목표로 설정한 것이 이미 이룬 사람들을 떠올려보고 그들에게 메일을 보내 도움을 청하거나 직접 찾아가 조언을 구해보자.

<2> 문제해결방법
 -- 문제 해결을 위한 IDEAL 단계 --
Identify the Problem (문제인식)
-> 먼저 문제가 있다는 사실부터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
Define the Problem (문제정의)
-> 문제가 있음을 인정한 뒤에는 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Explore Solution (해결책 탐색)
-> 가능한 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낸다. 그런 다음 장기적인 관점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한다.
Action Your Plan (계획과 실천)
-> 데드라인이 포함된 실천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고 즉각 실천에 옮긴다.
Look at the Effects (결과 검토)
->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효과가 없으면 즉시 문제를 재정의하고 해결책을 수정, 보완한다.

<3> 역산스케쥴
99%의 사람들은 현재를 보면서 미래가 어떻게 될지를 예측하고, 1퍼센트의 사람만이 미래를 내다보며 지금 어떻게 행동해야 할 지 생각한다. 당연히 후자에 속하는 1퍼센트만이 성공한다.

▶ 역산스케쥴의 3단계
STEP1> 달성하고 싶은 목표와 데드라인을 먼저 명확하게 정한다.
STEP2> 목표달성 과정의 징검다리 목표들과 데드라인을 정한다.
STEP3> 목표와 관련된 첫 번째 일을 선택해 곧바로 실천한다.

<4> 자기동기화
 
STEP1> 바꾸고 싶은 습관이나 실천하고자 하는 결심 한 가지를 찾아본다.
STEP2> 변화하지 않았을 때 겪게 될 끔찍한 상황을 생생하게 상상한다.
STEP3> 결심을 실천했을 때 일어나는 긍정적인 변화를 상상하면서 액션 플랜을 세운다.
 
효율성&효과성

효율성 (Efficiency)
투자한 노력과 결과의 비율로 계산되며 일을 얼마나 많이 얼마나 빨리 할 수 있는지로 측정된다.
효과와 성과는 별개의 차원이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성과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 효과성 (Effectiveness)
실제 성과나 기여도에 직결되는 핵심적인 일을 얼마나 잘하는가의 척도이다.
효과성이 높게 일한다는 것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이나 기여도가 높은 일을 잘한다는 것이다.

▶ 효과적인 사람들은 미래의 관점에서 가치를 창출하거나 기여도가 높은 일을 선택한다. 그들이 무슨 일을 하건 전략 단계부터 항상 효과성을 따진다.  실행 단계에서도 그 일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효과성이 더 큰 일은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일을 한다. 그들은 대개 이런 식의 질문 습관을 갖고 있다.

Q1) 나는 지금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가?
- 비효과적인 사람들은 그냥 습관적으로 일을 하지만 효과적인 사람들은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일하지 않는다.
그들은 간간이 멈추고 자신이 어떤 일로 하루를 보내는지 점검하면서 그 일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고 또 묻는다.

Q2)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성과나 기여도에 얼마나 직결되는가?
- 이 질문은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하고 잇는 일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고 성과와 얼마나 직결되는지 생각하지 않고 일하기 때문에 성과와 무관한 일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
- 효과적인 사람들은 일이 만족스럽게 돌아가고 있을 때조차도 효과성이 더 높은 일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찾아본다.

Q3) 내가 하고 있는 일 중에서 성과와 무관하거나 방해가 되는 일은 무엇이고 그 대신 지금부터 더 많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 효과적인 사람들은 수시로 기대했던 바와 결과를 비교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은 줄이고 그 대신 부가가치와 실제 기여도가 높은 일에 시간과 노력을 더 많이 투자하려고 해쓴다.

촉발자극
▶ 
무엇인가를 크게 이룬 사람들은 목표에서 눈을 떼지 않기 위한 그들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목표를 잊어버리지 않게 해주는 자극을 갖고 있다. 목표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자극을 '촉발자극'이라고 하며, 세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언어적 및 상징적 촉발자극이다.
▶ 금연을 원한다면 금연서약서를 공개적인 장소에 붙이고 대대적으로 선언하자.
▶ 해야 할 일을 잊지 않으려면 자신에게 예약 문자를 보내고 컴퓨터 바탕화면이나 휴대폰 액정에 해야할 일의 목록을 올려 놓자

둘째) 상황적 촉발자극이다.
▶ 목표와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하여 취업하고 싶은 회사의 사진을 책상 앞에 붙여보라.
▶ 미소를 늘리고 싶다면 웃는 사진을 걸어 두자 

셋째) 사회적 촉발자극이다.
▶ 목표가 같은 사람과 함께 있으면 목표를 잊어버릴 가능성이 적다.
▶ 공부하고 싶으면 공부를 잘하는 친구와 어울리고, 부자가 되려면 부자가 될 사람과 어울려야 한다.

실험정신
하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둔다.
▶ 실험에서는 시행착오를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며 실패란 가설이 틀렸다는 사실을 제대로 검증한 것이므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든다.
둘. 창의성이 늘어난다.
▶ 실험이란 기존 지식이나 이론을 새로운 이론으로 대체하는 것이므로 실험정신을 갖게 되면 일을 할 때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서 시야가 넓어져 융통성과 창의성이 늘어난다.
셋. 통제감이 고양된다.
▶ 실험이란 어떤 현상을 유심히 관찰하고 여러 조건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절차이므로 자신과 세상에 대한 통제감이 고양된다.

질문요청
▶ 질문을 해야 답을 얻을 수 있고, 도와달라고 해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니 도움이 필요하면 먼저 도움을 요청하자.
 요청하는 행위 자체가 알라딘의 요술램프처럼 원하는 것을 얻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를 '알라딘 효과'라고 한다.

▶ 필요할 때 동움을 요청할 줄 알아야 하는 이유
 첫째, 모르는 것을 묻거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동기가 더 강하다. 동기가 강한 사람은 무슨일을 하든 원하는 것을 얻을 가능성이 더 높다.
 둘째, 배움을 청할 줄 아는 사람은 겸손한 사람이고 겸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협조를 얻어낼 가능성이 많다. 실제로 겸손하지 못한 사람은 자존심이 상해 남에게 고개를 숙이고 도움을 청하지 못한다.
 셋째, 무엇이든 보려고 해야 보이듯이 도움을 청하려고 해야 도와줄 사람을 찾게 된다.

▶ 누군가를 도우며 기쁨을 느낀 적이 있다면, 타인에게도 그런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했다면 상대방에게 자신이 '가치있는 존재'임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그 사람에게 친절과 호의를 제공한 것이다. 그러니 주저하지 말고 알라딘 램프의 요정 '지니'를 불러보자